실무자 생산관리 이야기

생산관리업무, 엑셀, 어느정도 해야할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생산관리업무, 엑셀, 어느정도 해야할까?

30대직장인 2019. 9. 15. 10:30

생산관리업무, 엑셀 어느정도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30대 직장인입니다.

생산관리업무를 하다보면 보통 엑셀/PPT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엑셀은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하는 엑셀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요???

보통 어떠한 수식을 계산하고 불량데이터의 시트를 분석할 수 있는 수준 정도면 되는데요

엑셀의 피봇테이블과 VLOOKUP 함수를 자유자재로 쓰시면 크게 무리업는 수준으로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불량데이터 같은 경우 불량에 대한 책임자/아이템/수량/불량유형/불량금액 등 많은 카테고리의 다각적 분석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INDEX, MATCH 함수까지도 배워두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또 저 같은 경우 매일 불량을 분석하여 현재까지 누적수치, 목표대비실적, 불량유형등을 각 팀별로 나눠서 관리하기 때문에 SAP에서 내려받은 시트의 형식은 매번 동일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복사 붙혀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만들어 지는 식의 엑셀시트를 만들어 관리합니다.

 

한번 살짝 예시 보여드릴게요..

간단하지만 들어있을 건 다 들어있네요.

SAP이나 MES에서 데이터를 다운 받으면 아무튼 위 표와 같은 데이터 형식으로 내려옵니다.

데이터만 보면 조금 알기 어려운 내용들을 엑셀로 정리하여 시각화해야합니다.

위 분들이 궁금한 것은 이것입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야???"

 

데이터 적으로 증명하기 위해서 ABC 분석이란걸 보통하죠.

아래와 같은 식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를 분석해야하죠.

 

"A반에 LED BCN 이 전체 불량의 50%를 차지하고 원인은 제품을 이동시키는 과정에 발생하는 취급불량으로

제품 이송 중에 모서리나 날카로운 부분을 확인하여 기스방지 TYPE로 불량추정인자를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시 몇일동안 같은 분석을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줄어드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그럼 동일하게 분석을 해야하니 데이터를 시트에 붙혀넣으면 자동으로 분석되는 수식시트를 하나만들고 원본 시트가 들어갈 곳을 하나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렇게 분석과 개선 -> 유효성 검증에 엑셀시트가 주로 활용되며 그 밖에도 공정분석, 운영계획 등에 엑셀이 쓰입니다.

음... 컴활1급정도의 자격이 있으면 제가 봤을 때 무리없이 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자격이 없어도 엑셀을 많이 다뤄보신분들이라면 업무를 하시는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다만 VBA나 엑셀을 정말 "잘" 하시는 분들은 +++ 플러스가 많이 될 거에요.

빠르고 정확하고 깔끔하게 자료를 만들어 낸다면 누구든 일을 맡기려고 할테니까요 !

 

오늘은 생산관리를 하면서 엑셀을 어느정도로 사용해야할까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