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 생산관리 이야기

생산관리 취업준비 과정 (2), 대학시절 준비할 것, 괜찮은 기업 본문

카테고리 없음

생산관리 취업준비 과정 (2), 대학시절 준비할 것, 괜찮은 기업

30대직장인 2019. 9. 18. 10:29

안녕하세요? 30대 직장인입니다.

오늘은 생관 취업준비과정 2번째 포스팅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전반적으로 제가 대학시절 , 취준시절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적어봤구요.

오늘은 대학시절 학년별로 준비과정과 제가 대기업 이외에 분석했던 "괜찮은"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합니다.

 

우린 좋은 삶을 행복한 삶을 살고 위해서 돈을 벌고 그렇기 위해서 공부를하고 취직을 하죠...

그 관점에서 이번 포스팅은 대학시절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하느냐에 대해서 좀 써봤습니다.

 

대학시절 준비할 것

1학년

: 솔직히 이시기부터 학점관리를 해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대학시절의 낭만이 하나도 없으면 평생 후회할수도 있겠죠? 낭만이 밥을 먹여주진 않겠지만 낭만이 하나도 없는 대학시절을 보내면 후회가 남습니다.

저는 이 시기에는 건전한 취미를 하나 만들고 동아리 활동을 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지금 직장생활하면서도 보면 똑똑한 선배들은 본인의 취미를 가지고 돈을 법니다. 일년에 천만원, 이천만원, 예를 들어 본인이 자전거를 타는게 좋으면 자전거 용품에 대한 이해가 있을 것이고 이런것을 통해서 탈잉이나 주말특강 같은 걸로 돈을 법니다.

보드를 다는게 좋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해도 그렇고 게임을 좋아해도 주말마다 게임방송을 켜놓고 부수입을 만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건전한 취미생활을 해보시고 대학 시절에 낭만도 즐겨보세요. 취준에 도움이 안될지도 모르지만 행복한 삶을 만들어주는 그러한 추억들을 만들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2학년

: 남자분들이라면 전역하고 복학할 시즌이죠. 이때부터는 학점관리를 정말로 하셔야합니다. 2학년부터라도 학점관리하셔도 충분히 3.5-4.0은 만드실 수 있어요. 그리고 정말 필사의 노력으로 본인이 원하는 직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없으면 그 직종에 직접찾아가서 들어보고 겪어보세요. 무료로 일은 해본다던지 해보세요.

정말 중요합니다. 2학년 때 기틀을 잡아놔야 3학년 , 4학년 꾸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때부터 낭만은 전혀 포기하고 살아왔지만 학점과 본인이 원하는 직종을 정해놓으세요.

 

3학년

: 본인이 원하는 직종이 생겼다면 관련하여 대외활동/ 산학프로젝트 활동을 참여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학점관리 당연하구요 영어점수와 자격증도 준비해야하는 시즌입니다. 경진대회도 참여해보시고 여러가지 본인이 정한 직군에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세요. 이러한 이력들이 나중에 남다른 자소서와 면접이 가능하도록 기틀을 마련해 줄 것 입니다. 또한 본인이 가고 싶은 기업군을 선정하고 그 기업에 대해서 분석해놓습니다. 

보통 본인이 원하는 급여, 복지 등을 기준으로 지원할 기업을 산정합니다.

 

4학년

: 이력서 쓰는 방법과 면접을 준비하는 방법 등에 대한 학습과 실제로 이력서를 쓰는 시기입니다. 영어점수와 자격증이 부족하면 마지막으로 1학기 내에 준비하셔야 2학기에는 기업지원에 쓸 시간이 조금 날 것입니다.

정말 힘들고 역경의 시기입니다. 실제 필드에 있는 선배들에게도 많은 조언을 구해보시고요. 알짜배기 기업들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고 분석해보세요. 솔직히 취준직전에 오게되면 내가 아는 기업이 얼마나 있느냐도 경쟁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아는 괜찮은 기업이 많은 분들이라면 더 많은 곳에 지원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니까요.

지원과 면접의 그리고 탈락과 고배의 연속과정으로 가장 힘든 시기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대학시절 학년별로 준비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좀 정리해봤습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시기입니다. 대학시절에 낭만과 취준준비까지 모두 챙기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학년별로 무엇을 준비해야할지에 대해서 알고 실행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겪는 미래는 많은 차이가 있겠죠...?

마지막으로 몇가지 제가 분석했던 알짜배기 기업들에서 소개드리고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 짓겠습니다.

현대와 삼성, LG 등 대기업과 좋은기업으로 너무 많이 알려진 기업들은 충분히 검색하시면 나와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기업들 모두 중견기업/대기업으로 업계에 상위에 해당하는 임금/복지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고 (2015년 기준) , 그 외 블라인드나 포탈사이트에서도 취준생분들께서 선망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